기본적으로 톰캣과 이클립스의 셋팅을 끝낸 후에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프로젝트도 끝나고 본사로 복귀했지만 기초가 안잡혀 있는 신입이 이번기회를 통해서 다시 공부하는 계기로 삼고 열심히 하자!

시작합니다.

1. 먼저 프로젝트 익스플로러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리 후에 New -> Other로 갑니다.(화면처럼 Dynamic Web Project가 있는 경우는 직접 선택하여 만듭니다.)


2. 위 화면에서 검색창에 dy라고만 쳐주면 다이나믹 웹 프로젝트가 나오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선택 후 Next


3. 맨 위에 프로젝트명을 적어주고 자신이 설치한 톰캣버전을 선택 후 Finish


4. 생성된 프로젝트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여 위 그림처럼 선택한다.


5. 그림처럼 왼쪽메뉴에서 Java Build Path 선택 -> 위쪽 탭 메뉴에서 Libraries를 선택 -> 톰캣 선택 -> Add External JARs... 버튼 선택한다.


6. 이제 jar파일 선택하라는 창이 뜨는데 자신이 설치한 톰캣의 경로로 가서 lib폴더에 servlet-api.jar파일을 추가해 준다.
    (ex : D:\dev\server\apache-tomcat-6.0.20\lib) 


7. 이제 1번에서 만들었던 프로젝트에서 Java Resources: src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 -> New -> Package를 선택한다.


8. 패키지 명은 아무거나 적어주면 좋겠다 하지만 의미있는 프로젝트명으로 만들어 주는것이 좋을듯 싶다.


9. 패키지를 생성하면 위 화면처럼 보이게 된다.


10. 생성된 패키지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 -> New -> Servlet 선택(만약 Servlet이 없으면 Other를 선택후 Servlet을 검색)


11. Class 이름을 써 준다. 이때 기본적으로 자바에서 클래스 이름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사용한다. -> Finish


12. 클래스 파일을 생성하게 되면 패키지의 색상이 바뀌고 위 화면처럼 클래스 파일이 생성된다.


13. 그림은 간단한 설명이다.


14. doGet()메서드에 위와같은 코드를 작성해준다.
  System.out.println("doGet()");
  
  response.setContentType("text/html");
  response.setCharacterEncoding("euc-kr");
  
  PrintWriter out = response.getWriter();
  out.write("<HTML><HEAD><TITLE>Get방식</TITLE></HEAD>");
  out.write("<BODY><H1>");
  out.write("Get방식으로 접근하셨습니다.");
  out.write("<H1></BODY></HTML>");
  out.close();


15. 지금까지의 세팅을 모두 저장하고 톰캣에 프로젝트를 추가하여 서버를 실행하자


16. 이제 익스프롤러에서 http://localhost:8080/TestServlet/Servlet 경로를 적어 넣으면 위와같은 화면이 뜬다면 get방식으로 servlet접근이 성공한것이다.


17. 이때 web.xml을 확인해보면 위 그림 처럼 확인 할 수 있는데 경로와 비교해 본다면 어떻게 흘러가는지의 방향을 알 수 있다.

'Web > Servlet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rvlet Post방식  (1) 2010.11.02
<Servlet>  (0) 2010.02.18
Posted by 미스터네오
,